티스토리 뷰

Cats & Dogs/ETC.

이런 수~~~달

오몽스 장춘몽 2017.08.01 15:58

수달의 분류
학명 Lutra lutra
생물학적 분류
계 : 동물계(Animalia)
문 : 척삭동물문(Chordata)
강 : 포유강(Mammalia)
목 : 식육목(Carnivora)
과 : 족제비과(Mustelidae)
속 : Lutra

멸종위기등급 IUCN Red List 취약(VU), CITES 부속서 Ⅰ,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I급
크기 57~70cm
무게 5~14kg
식성
물고기, 갑각류, 개구리, 설치류, 곤충, 새, 새의 알
활동시간
서식지
강, 바다 등 물가, 갈대로 만든 둥, 바위틈, 굴
분포정보 분포
아이슬란드를 제외한 유럽, 한국, 일본, 수마트라, 자바 등 시베리아를 제외한 유라시아, 알제리, 모로코, 튀니지, 북아프리카

특징
납작하고 둥근 머리, 둥근 코와 작은 귓바퀴, 눈은 머리 윗쪽에 붙어 있으며 작은 편이다. 입 주변에 안테나 역할을 하는 수염이 나있다. 치아 중 송곳니가 발달했다. 몸 전체에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있고, 몸은 가늘고 다리는 짧으며 몸 길이의 2/3에 이르는 매우 긴 꼬리를 갖고 있다. 몸 아랫부분은 다소 옅은 갈색, 턱 아랫 부분은 흰색을 띤다. 꼬리 아랫 부분에 위치한 샘에서는 고약한 냄새를 내는 물질을 분비한다.

보통 단독생활을 하며, 하루에 750~1,500g의 먹이를 필요로 한다. 야행성이지만 낮에 활동하기도 한다. 강이나 바다 등 물가를 따라 서식하며 갈대로 만든 둥지나 바위틈, 굴에서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. 이러한 휴식처들의 입구는 대부분 물쪽을 향해 있으며, 땅 위로 공기구멍이 나 있다. 영국에 서식하는 수달은 연중내내 짝짓기와 출산을 하며, 고위도에 서식하는 수달은 늦은 겨울~이른 봄에 짝짓기하여 4~5월에 출산한다. 새끼는 보통 2~3마리 정도 낳는다.

물속생활: 족제비과 동물 중 물속 생활에 가장 능숙하여 물 안에 들어가 먹이를 잡아먹기도 하고 몸을 숨기기도 한다. 신체도 물속 생활에 알맞게 진화되여 몸은 유선형이고, 발가락 사이에는 갈퀴가 발달되어 있다. 또한 물속에서 먹이를 찾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입 주변으로 안테나 역할을 하는 수염이 나있고 망막에는 주름이 져있다.
사냥방법: 작은 물고기는 물속에서, 큰 물고기는 물가까지 끌고 나와서 먹는다. 물새를 잡을 때는 물 속으로 잠수해 들어가 새가 있는 곳까지 가까이 간 후, 갑작스럽게 새의 발을 물어 물 속으로 끌고 들어간다.
수영하는 모습: 땅 위를 뛰어다닐 때는 등을 약간 굽혀 머리가 땅을 향하게 한다. 수영 할 때는 머리의 윗부분과 몸 뒤쪽 일부분을 물 밖으로 내어 놓은채 네 발을 모두 사용하여 몸과 꼬리를 좌우로 흔든다. 방향을 잡거나, 몸을 세울 때는 뒷발을 사용한다. 물 밖으로 나오기 전에는 머리를 물 밖으로 살짝 내밀고 시각, 후각을 이용해 주변 상황을 살핀다.
배설물: 강 중간에 드문드문 위치한 돌이나 작은 모래섬 위에 배설을 한다. 똥은 특유의 비릿한 냄새를 풍기며 안에는 물고기 뼈 등 먹이의 잔해가 많이 남아 있다.


신고

'Cats & Dogs > ETC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이런 수~~~달  (0) 2017.08.01
댓글
댓글쓰기 폼